번개장터, ‘Z세대의 세뱃돈 활용 리포트’ 발표

Z세대는 설 연휴 후 중고거래 앱으로 몰린다 소민희 기자l승인2021.02.09l수정2021.02.09 14:02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번개장터가 Z세대의 세뱃돈 활용 리포트를 발표했다

[뉴스런=소민희 기자] 번개장터가 영상통화로 하는 세배와 ‘카톡 송금’으로 주고받는 세뱃돈까지 2021년 설에도 역시 ‘비대면’이라는 키워드가 중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비대면 설’에도 여전히 살아남은 세뱃돈 Z세대는 언제 어디서 ‘플렉스’ 할까? 취향 기반 중고 거래 플랫폼 번개장터는 2020년 설 연휴 전후를 비교해 25세 미만 ‘Z세대의 세뱃돈 활용 리포트’를 발표했다. 2021년 설 연휴 이후 Z세대의 세뱃돈은 과연 어떤 상품과 브랜드로 향할지 그려보는 데 참고해 보자.

◇설 연휴에도 번개장터 앱에 머물러 있는 Z세대, 연휴 3일 차에 일간 이용자 수가 가장 높아

설 연휴 동안 번개장터 일간 사용자수(DAU)를 살펴보면 다른 연령대 이용자 수는 감소하는 반면 25세 미만 이용자는 오히려 번개장터를 더 많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세 미만 이용자 수는 연휴 2일 차부터 상승 곡선을 그리기 시작해 연휴 3일 차에 정점을 찍었는데 설 연휴 7일 전 대비 26%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25세 미만 연령대의 최고 방문 수치를 보인 연휴 3일 차의 성별 증가 추세를 살펴보면 설 연휴 7일 전 최저점 대비 남성은 37%, 여성은 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뱃돈 받은 Z세대가 찾는 검색 키워드는 럭셔리 브랜드 지갑·후드티·게임기·에어팟

설 연휴 후 7일간 25세 미만 검색어 증가율을 통해 세뱃돈을 받은 Z세대가 찾는 아이템을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럭셔리 브랜드 지갑· 후드티·게임기·에어팟이 눈에 띄었다.

패션잡화 관련 검색어는 럭셔리 브랜드 지갑이 압도적인 검색 증가율을 보였다. 연휴 직후 지갑/카드지갑 키워드 검색어는 2배 늘어났으며 특히 ‘톰브라운 카드지갑’이 12배로 검색량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구찌 스네이크 반지갑’도 4배 증가해 인기를 증명했으며 이 밖에 몽블랑·고야드·발렌시아가 지갑 등도 2배 이상 증가했다.

곽호영 번개장터 패션·라이프스타일 사업팀장은 “카드지갑의 경우 수백만원 이상을 호가하는 가방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Z세대에게 입문용 명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의류 관련 검색어는 후드티·맨투맨·바람막이 등 캐주얼한 ‘애슬레저’ 스타일이 눈에 띄었다. 조거 팬츠와 후드집업으로 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끈 ‘나이키 테크팩’ 검색어는 64% 증가했으며 바람막이의 한 종류인 ‘나이키 윈드러너’는 124% 늘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스톤아일랜드·몽클레어·오프화이트 후드집업 또한 검색량이 2배 이상 증가했다.

한편 래퍼 빈지노가 소속된 아트 크루 아이앱 스튜디오(IAB STUDIO)의 후드티 검색량은 설 연휴 직후 4배 늘어나며 Z세대 사이의 인기 아이템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기기 관련 검색어는 음향기기와 게임기가 눈에 띄었다. ‘에어팟 프로 미개봉’ 검색량은 10배 가까이 뛰었으며 뛰어난 음질과 노이즈 캔슬링 기능으로 알려진 소니 블루투스 헤드폰 ‘WH-1000XM3’의 검색 또한 약 5배 늘어났다. ‘닌텐도 스위치’와 ‘플스4(플레이스테이션 4)’을 검색량은 각각 98%, 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잡화와 의류 외에 ‘덕질'과 취미 품목도 강세

설 연휴 후 7일간의 거래 데이터를 설 연휴 전 7일간과 비교해보면 스타굿즈·만화책·자전거 거래량 증가가 두드러졌다. 스타굿즈 중에서는 특히 보이그룹 인형/피규어 카테고리의 거래량이 105%, 만화책 거래량은 147% 증가해 세뱃돈으로 ‘덕질’을 하는 Z세대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픽시/클래식 자전거 카테고리의 거래도 설 연휴 전과 비교해 2배 늘어나기도 했다. 앞서 검색어에서도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던 ‘남성 중/반지갑’의 경우는 실제 거래도 64% 증가했으며 ‘남성 브이넥 카디건’ 또한 연휴 직후 수요가 증가해 거래 건수가 54% 늘어났다.

곽호영 번개장터 패션·라이프스타일 사업팀장은 “2020년 설 직후 Z세대의 검색 수치와 거래 건수가 동시에 증가한 품목 중 눈에 띄는 브랜드는 메종 키츠네 카디건·스톤아일랜드 맨투맨·입생로랑 카드지갑·마르지엘라 반지갑/카드지갑·마르지엘라 독일군 스니커즈 등 이었다”며 “평생 소유의 개념이 아닌 경험 후 재판매를 고려한 브랜드 구매가 Z세대의 소비 성향 중 하나로 자리 잡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소민희 기자  news114 @newsrun.co.kr
<저작권자 © 뉴스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소민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런투미디어㈜  |  발행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120길 20 202호  |  대표전화 : 02-549-2221  |   E-mail : news114@newsrun.co.kr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4232  |   발행일자 : 2014년 2월10일  |  등록일자 : 2016년 11월22일  |  발행·편집인 : 윤성만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최승호  |  제호 : 뉴스런
Copyright © 2021 뉴스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