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생명과학, 한독과 40억원 지분 투자 유치 및 줄기세포치료제 라이선스 계약 체결

오픈 이노베이션의 하나로 SCM생명과학에 지분 투자하고 줄기세포치료제 시장 진출 중증 아토피 피부염 줄기세포치료제 공동 개발 및 국내 상용화에 대한 독점적 권한 확보 지희정 기자l승인2019.06.05l수정2019.06.05 14:06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왼쪽부터 김영진 한독 대표이사와 이병건 SCM생명과학 대표이사가 지분 투자 유치 및 줄기세포 치료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뉴스런=지희정 기자]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전문회사 에스씨엠생명과학(대표이사 이병건, 이하 SCM생명과학)이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조정열)과 4일 서울 역삼동 한독 본사에서 40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 유치 및 줄기세포 치료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투자 유치는 오픈 이노베이션의 하나로 한독은 SCM생명과학이 개발 중인 ‘중증 아토피 피부염 줄기세포치료제’에 대한 공동 개발 및 국내 상용화에 대한 독점적 권한을 확보하게 됐다. 

‘중증 아토피 줄기세포치료제’는 국내 치료 목적 임상 시험에서 중증 아토피 치료 효과가 최소 6개월에서 최대 21개월까지 지속되는 것이 확인됐다. SCM생명과학은 올해 안에 ‘중증 아토피 줄기세포치료제’의 호주 임상 1/2a상을 시작하고 이후 미국 임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향후 한독은 중증 아토피 피부염 줄기세포치료제뿐 아니라 SCM생명과학이 개발 중인 다양한 줄기세포치료제에 대한 협력 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한독은 최근 몇 년간 오픈 이노베이션의 일환으로 혁신적인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2019년 초 제넥신과 미국 바이오의약품 개발회사인 레졸루트사에 지분 투자를 하며 레졸루트가 쌓아온 바이오의약품 개발 경험을 확보하고 미국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또 이중항체 신약 과제를 기술이전해 개발 중인 미국 바이오벤처 트리거 테라퓨틱스(TRIGR Therapeutics)에 500만달러 규모의 지분투자를 했으며 에이비엘바이오와 이중항체 기반 신약의 국내 임상시험 및 상용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그뿐만 아니라 한독은 현재 최대주주로 있는 ‘제넥신’과 소아/성인 대상 ‘지속형 성장호르몬 GX-H9’, ‘CMG제약’ 및 ‘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혁신적 표적항암제 ‘Pan-TRK 억제제’, 지분투자를 한 바이오칩 전문기업 ‘엔비포스텍’과 나노콘 기술 기반의 ‘Rapid Screening Test Kit’, 자회사인 한독칼로스메디칼과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저항성 고혈압을 치료하는 의료기기 ‘디넥스(DENEX™)’ 등을 개발하고 있다. 

김영진 한독 대표이사는 “우수한 원천기술을 보유한 SCM생명과학과 줄기세포치료제를 함께 개발하고 한독이 집중하고 있는 바이오 의약품 포트폴리오를 보다 확대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양사가 가진 역량을 합쳐 중증 아토피 피부염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건 SCM생명과학 대표는 “국내에서 오픈 이노베이션을 가장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우수한 임상 역량을 보유한 한독과 국내 상용화에 대한 파트너십을 맺게 되어 무척 기쁘다“며 “이 관계를 발전시켜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14년 설립된 SCM생명과학은 원천기술인 ‘층분리배양법’을 이용해 다양한 줄기세포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층분리배양법’은 줄기세포를 추출할 때 불순물 없이 순도가 높은 줄기세포를 추출하는 기술이다. 특정 질환의 바이오 마커를 찾아 여기에 맞는 특정 줄기세포를 만들어 내는 것을 통해 맞춤형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용이하다. SCM생명과학은 국내,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에서 관련 특허를 확보하고 있으며 중증 아토피 피부염 외에도 만성이식편대숙주질환, 급성췌장염, 간경변 등 다양한 면역질환에 대한 맞춤형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한편 회사는 녹십자, 종근당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이병건 대표를 2018년 영입했으며 제넥신과 미국 바이오기업 아르고스 테라퓨틱스 인수, 미국 유타대학 및 얼리얼 바이오텍 등과 공동 연구협력 체결 등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2018년 하반기 국내 투자기관 및 말레이시아 Duopharma Biotech Berhad로부터 441억원의 투자를 유치하였으며, 연내 코스닥 시장 상장을 계획하고 있다. 


지희정 기자  news114@naver.com
<저작권자 © 뉴스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런투미디어㈜  |  발행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120길 20 202호  |  대표전화 : 02-549-2221  |   E-mail : news114@newsrun.co.kr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4232  |   발행일자 : 2014년 2월10일  |  등록일자 : 2016년 11월22일  |  발행·편집인 : 윤성만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최승호  |  제호 : 뉴스런
Copyright © 2019 뉴스런. All rights reserved.